옹진군수 선거 출마예정자 인터뷰 ④ 무소속 허선규(54) 인천도서해양연구소 소장

<편집자 주> 6.13 지방선거일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촛불혁명은 대한민국 정치지형을 뒤흔들었고, 대한민국이 추구해야할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 흐름은 지역 곳곳에 스며들었다. 과연 누가 인천시민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 <인천투데이>은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힌 출마예정자들을 소개한다. 인천 10개 구ㆍ군 중 마지막으로 옹진군수 선거 출마예정자 차례다. 인터뷰 질문은 동일하게 했다. 인터뷰한 순서대로 기사를 싣는다.

허선규 인천도서해양연구소 소장은 1963년 옹진군 덕적도에서 태어났다. 광성고등학교를 나왔고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재학 중이다. 굴업도 핵 폐기장 반대로 옥고를 치렀고, 서해 5도 중국어선 불법 조업 대책위원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1. 정치철학과 출마의 변
 

무소속 허선규 인천도서해양연구소 소장.

1994년 굴업도 핵 폐기장 반대로 옥고를 치를 때 마을 어른들이 면회와 첫 지방선거에 ‘옥중출마’를 권유했다. 물론 사양했다. 그 이후 선거철만 되면 이름이 올랐으나 정치보단 섬 주민들과 같이 호흡하는 게 더 좋았다. 그런 세월을 25년 보냈다.

그동안 섬 지키기와 살리기에 함께한 주민들이 주민운동을 넘어 제도권에 진출할 것을 권유했다. 섬사람들의 삶을 돌보고 살피는 행정 또한 ‘주민운동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남북화해시대에 서해평화를 열 적임자라고 자신한다.

2. 지역 활동 경력

굴업도 핵 폐기장 주민대책위 사무국장을 맡았다. 1994년 시작한 투쟁은 1995년에 승리로 막을 내렸다. 나를 포함해 주민 6명, 인천지역 대학생 18명이 구속됐다. 출소 후 바로 영흥화력발전소 반대운동에 뛰어들었다. 그 결과로 선재대교와 영흥대교가 놓였다. 출소 뒤 고향에서 이장을 할 때 바다모래 채취로 해안이 유실됐다.

주민들과 대정부 투쟁을 벌여 채취량을 줄이고 점용료를 높이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북도면 주민들과 공항 소음피해 보상 연도교 건설 촉구 운동도 전개했다. 특히, 지난 7년간 서해 5도 어민들과 함께 중국어선 불법조업 대책을 마련하고 생존권을 지키며 서해평화를 일구는 활동을 이어왔다.

3. 차별화 전략

주민들과 진정성 있게 일관된 삶을 살아왔다. 반대로 권력욕이 약하다. 출마예정자 모두 인연이 있는 분들이다. 신념이 강하고 연안여객선 지원 조례 제정 등에 기여하신 분도 있고, 정권교체 후 시류에 편승한 이도 있다. 주민들이 진정성을 알아주리라 믿는다.

4. 현 군수 평가

민선 6기 4년 평가보단 24년을 평가해야 한다. 옹진군은 지금껏 단 2명이 12년씩 24년을 했다. 둘 다 공무원 출신으로 다른 지자체와 달리 민간인 출신 단체장이 한 번도 안 나왔다. 섬으로만 이뤄진 특성상 ‘한 번 되면 12년 임기가 보장된 관선군수’나 다름없어 행정서비스의 질이 낮을 수밖에 없었다. 24년 정체를 혁신하고 남북관계 해빙기를 주도할 군수가 나와야한다.

5. 남북관계 해빙기에 발맞춘 서해 5도 평화정책

서해 5도는 북측 옹진반도와 중국을 잇는 환황해 경제권역까지 확장성이 크다. 특히 이 수역은 조강(한강, 임진강, 예성강이 만나 이루는 하구)에서 나온 모래와 플랑크톤으로 서해의 황금어장이다. 우선 북방한계선(NLL) 남북공동 해상파시로 그동안 희생을 감당한 서해 5도 주민들에게 교역권을 줘 실질적인 소득으로 이어지게 하겠다. 국가 관리 어항인 백령도 용기포항과 연평도 신항을 주요 거점으로 복합유통센터와 가공공장을 건립하면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새로운 명소로 부각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6. 지역 현안 해결방안

덕적면과 자월면 모래 채취, 영흥면 화력발전소, 북도면 공항 소음피해, 서해 5도 여객선 독점 폐지와 중국어선 불법 조업 저지 투쟁 등, 옹진군은 모든 섬마다 주민 스스로 투쟁해 일군 역사가 있다. 지난 25년간 주민운동으로 배운 것은, 결국 기획재정부나 국무총리실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옹진군 전체 현안을 걸고 정부와 일괄 협상을 진행하겠다.

7. 섬 경제 활성화와 세수 확충방안

생존권 보장, 해양주권 확보, 어업권 개선, 이동권 보장, 정주권 제고 등 5대 정책목표를 설정했다. 경제 분야에선 기본소득제와 일자리공유제를 준비했다. 투자기업, 주민조합 등이 참여하는 사업방식을 개발사업, 관광산업, 남북경협 등에 도입하겠다. 영흥ㆍ덕적ㆍ자월ㆍ북도면의 각종 지원기금을 투명화하고, 면별 법인을 만들어 주민이 운영하게 하겠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