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화약고’ 서해 평화에 관심 집중

6.13 지방선거 인천시장 출마예정자들이 발표한 평화통일정책(4.5 현재까지 발표된 정책만 정리)

6.13 지방선거 출사표를 던진 인천시장 출마예정자들이 여ㆍ야 막론하고 평화정책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향후 연달아 열릴 남북ㆍ북미 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 비핵화 논의가 무르익을 것으로 보이며 ‘한반도의 화약고’로 불리는 서해 5도에 관심이 쏠리자, 앞 다퉈 ‘서해 평화 중심의 통일정책’을 꺼내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경선주자들은 공통적으로 강화와 해주를 연결하는 경제협력벨트 사업과 남북 공동어로구역 설치, 평화공원 조성, 문화예술교류 확대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박남춘(남동갑) 국회의원은 교통과 경제, 문화예술 분야에서 ‘서해 3대 평화시대’를 만들겠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지난 3일 배포했다. 세부 정책으로는 ▲서해 교통루트 활성화 ▲영종~신도와 모도~장봉도ㆍ서도 연도교 건설 추진 ▲서해 경제특구 지정 추진 ▲남북 문화교류센터 설립 등이 있다.

박 의원은 “냉랭했던 남북관계에 따뜻한 평화의 봄바람이 불고 있다”며 “정부와 호흡을 맞추되, 남북 평화의 전진기지인 인천이 먼저 나아가 ‘평화협력시대’를 열어야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은 지난달 29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은 문재인 정부의 통일정책을 실현할 최적지다”라며 개헌에 담길 지방분권 정신을 이어가 ‘홍미영표 평화분권’을 완성하겠다고 했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남북문화교류재단을 신설, ▲남북평화음악제와 평화마라톤 개최 ▲남북 공동 고려사 연구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한, 남북 광역단체 간 협력을 끌어내고자 황해도와 평화교류협의체를 구성해 경제와 문화, 민간교류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은 <인천투데이>과 한 인터뷰에서 ▲영종~강화 ‘서해평화대교’ 건설 ▲강화ㆍ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해안선 철책 제거 등을 서해평화 정책으로 제시한 바 있다.

김 전 사무총장은 “평화는 생존이자 밥이며 경제다”라며 “남북이 대치하면 인천은 불안할 수밖에 없으므로 남북교류 사업을 정부에만 맡기지 않고 지방자치단체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참여해야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도 5일 시청 기자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서해 평화정책을 제시했다. 제시한 정책은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서해안권 육상교통망 확충 ▲이북도민회관 건립 ▲차세대 통일지도자 육성 사업 ▲한강 하구 관광문화 사업 등이다.

유 시장은 ‘연평해전과 북한의 NLL(북방한계선) 침범’ 등을 언급하며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가 급변하는 만큼 섣부르게 예단하지 말고 상황을 보고 완급을 조절해야한다”며 “발표한 통일정책의 기본 전제는 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돼 남북과 북미 관계가 경색되지 않아야한다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응호(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서해 5도 주민들의 생존권 보장을 전면에 내세워 다른 후보와 차별성을 드러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5일 ‘평화 수도 인천’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열어 “그동안 정부는 서해 5도 지역의 특수성을 핑계로 주민들의 기본권을 제한하고 희생을 요구했다”며 “평화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서해 5도 주민의 생존권을 지켜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평화통일은 이념갈등을 넘어선 생존의 문제이기에 필수적으로 이뤄져야하는 과제다”라며 “평화 수도 인천의 문제는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직결되므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서해 평화를 다뤄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