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평화도시 만들기 토론회 열어
"시민단체가 주도권 갖고 정책 제안해야"

인천시민단체들이 4일 '평화도시 인천,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진행했다.

 

인천 시민단체가 4일 인천을 평화도시로 만들기 위한 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인천사회복지회관에서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평화복지연대와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관해 한반도와 국제 정세와 전망, 인천 지역의 과제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는 김국래 국제관계학 박사가 했다. 김 박사는 북-중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에 대해 “북한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치·외교적 든든한 지원자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경제협력까지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러시아·일본 등이 관계된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우리 민족의 역량이 강화돼 주변국들이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민족의 역량이고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주변국들과의 관계”라고 주장했다.

또 “현 정부의 정책과 국제 정세를 볼 때 한반도 평화통일 분위기가 획기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광호 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을 어떻게 평화도시로 만들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발제를 했다.

이 사무처장은 “인천은 타 접경지역(강원도, 경기도)에 비해 통일관련 정책이 굉장히 부족하다. 인천은 지정학, 지경학적으로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시아와 세계적인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이기 때문에 인천 평화도시 전략을 잘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 “평화도시 기본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평화도시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조례 등 제도 마련, 서해5도·한강하구의 평화적 이용 방안 등의 평화도시 만들기” 등을 제언했다. 

이날 김수한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시에서 추진했던 평화 정책과 과제를 설명했다.

김 연구위원은 “한반도의 중심이자 환황해국제네트워크의 중추로서 인천의 장소성과 역할을 재조명하고, 교통·물류·산업·인문 등 모든 영역에서 평화와 통일 실천과제를 발굴해 내야 한다”고 전했다.

또 “민선 3기부터 민선 5기까지는 그나마 평화와 통일에 관련된 정책이 있었고 연구해왔는데, 민선 6기에 들어서는 모든 것들이 끊겼다. 지금처럼 시 정부의 연속성이 끊긴 상태에서 지속 활동을 이어온 시민단체들이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며, “지역에서 기본 조례 등을 만들어 제도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평화와 관련된 활동을 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토론도 진행됐다.

조현근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위한 인천대책위 간사는 지역 특수성을 강조하는 정부로부터 기본권이 제한된 삶을 살고 있는 서해5도 주민들의 상황을 설명하며, “지금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담론들은 서해5도 주민들이 하지 않겠다고 하면 안 되는 것들이다. 정부는 지금까지 희생당해온 주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채널을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미숙 인천여성회 부회장은 마을에서 주민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소통하는 활동을 하며 겪었던 어려움들이 있었다며 “평화도시 인천 육성 조례 등 구체적인 안을 만들어서 평화통일을 위한 협업과 제도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은 ‘인천평화창작가요제’를 중심으로 활동 사례를 예시 한 뒤 ▲인천이 평화도시로 대표 될 수 있는 이유 확립 ▲평화도시 인천에 대한 상징·상품화 ▲인천이 한반도에서 가장 첨예한 도시 중 하나라는 것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혁민 우리겨례하나되기 인천운동본부 사무처장은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간의 네트워크를 시작으로 자치단체, 교육청 등 관련 기관들의 거버넌스를 구축해 평화통일교육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 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오늘 나온 얘기들이 모든 평화 분야의 내용을 다룬 것은 아니다. 다른 내용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 하겠다”라며 토론회를 정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