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임금체불 해소와 부당인사 철회”

인천일보사가 전국언론노동조합 인천일보 지부에 단체협약 폐지와 전 직원 임금 반납 등을 경영 정상화 방안으로 제안해 논란을 일으키더니, 새해부터 임금체불과 부당인사로 내홍을 자초하고 있다.

인천일보 구성원들은 지난해 7월부터 시작돼 650%라는 살인적인 임금체불로 수개월째 고통을 당하고 있는 처지다. 하지만 일선 기자들을 비롯한 인천일보 구성원 대다수는 회사 정상화를 위해 취재 현장을 떠나지 않으며 현장을 지켜 왔음에도, 사측은 지난 달 임금반납, 무급 휴직, 단체협약 해지 등을 회사 정상화 방안으로 제안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인천일보 사측은 새해 들어 지난 6일부터 사흘 동안 편집국 및 업무국 인사를 단행했는데, 노동조합 활동을 해온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보복성 짙은 인사를 단행, 내부 구성원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사측이 이런 인사를 단행하자 인천일보 지부는 12일 총회를 소집, 노조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해 선관위를 구성하고 사측에 본격적으로 대응할 것을 결의했다.

▲ 인천일보 사측이 지난 12월 15일 인천일보 노조에 보낸 '회사 경영정상화 방안 설명 및 찬반투표 통보'공문

이 자리에서 인천일보 지부는 임원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에 관한 건 ▲노조파괴 부당인사에 대한 결의문 채택 ▲조합원 부당인사 구제 신청 소송 결의 ▲임금체불 고소 진행 경과 등 현안들에 대해 논의해 사측과의 투쟁을 결의했다.

회사 간부급 인사를 보면 이번 인사가 전형적인 줄 세우기 인사란 논란을 일으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주총이 있기 하루 전인 지난 달 29일 줄줄이 사표를 던졌던 일부 부장들은 6일 인사에서 각각 승진하거나 요직에 올랐다.

특히 2년 전 경영공백 사태로 인천일보 구성원들에게 상처를 준 사람 중에 사람이 이번 인사에서 편집국 부장으로 재기용돼 노조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반면, 집단 사표를 거부하고 어려운 시기에 회사를 지키려했던 부장들인 김진국 문체부장은 경기본사(수원) 사회부장으로, 김진오 경기본사 사회부장은 의정부로, 조충민 부장은 경기본사 제2사회부장으로, 곽승신 편집기획부장은 본연의 직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영업본부 디자인팀장으로 각각 전보됐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인천일보 지부는 13일 성명을 통해 “회사는 편집국 정상화 차원에서 이뤄진 인사라고 주장하지만 멀쩡히 근무하고 있던 김진오 경기본사 사회부장을 지역담당 기자가 엄연히 존재하는 의정부로 보내고 그 자리에 김진국 문체부장을 전보한 것을 보면 편집국 정상화 차원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며, “이는 누가 보더라도 줄 세우기, 문책성 인사”라고 주장했다.

특히 간부급 인사가 이뤄진 직후인 7일과 8일 진행된 편집국 평 기자와 업무국 인사는 전형적인 노조 탄압 인사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인천지방경찰청 담당 기자였던 이종만 노조 부위원장은 사측의 명백한 불법부당 노동행위에 대해 문제를 계속적으로 제기한 이유로 경기본사 사회부로 전보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출판사 디자인팀에서 디자이너로 10년을 넘게 근무해온 함중현 노조 부위원장과 혼자서 인천마라톤 업무를 담당했던 최승만 노조 부위원장은 외근직인 영업본부 영업팀으로 발령이 났다.

또한 이준학 노조 회계복지 부장과 출판사 디자이너인 정인숙 전 노조 대의원도 영업팀으로 전보 조치했다.
조합 집행부 인사 시 노동조합과 협의해야 하는 것이 노사 간 신의성실의 원칙임에도 불구 노동조합과는 단 한마디 협의도 없었으며 인사 당사자들의 의견 청취도 전혀 없었다고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이번 인사는 지난달 30일 속개된 임시주주총회에서 김정섭 대표, 황보 은 전무 등 이사진이 사퇴하고, 김정섭 전 대표, 황보 은 전무, 최용표 주필 3명을 임시이사로 선임했으며, 황보 은 전무가 대표를 맡은 뒤 나온 첫 인사다.

이에 대해 인천일보 지부 노형래 기자는 “경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다른 언론사들은 노사 간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반면, 인천일보는 노조의 대화 요구에도 불구 일방적으로 노조활동을 열심히 해온 인사들을 부당하게 인사했다”면서, “14일 새롭게 선출된 노조 집행부는 수개월 째 지급되고 있지 않은 임금에 대해 노동부에 진정을 낼 계획이며, 부당 전보와 관련 노동부에 구제 신청을 하는 등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 기자는 “노조는 사측의 불법부당 노동행위, 생존권 위협, 언론장악 음모에 맞서 언론인의 양심을 걸고 지역 시민사회와 양심세력과 연대해 투쟁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