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 없는 업체에 하청·설계도면 사전 유출

구청 사회복지과 공무원이 사회복지시설 시설장으로부터 금품을 갈취한 사건 발생으로 공직기강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관련기사 2면), 국민의 혈세가 수십억원 투입된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에 공무원이 연관된 비리 의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파장이 클 것으로 내다보인다.
부평경찰서에 따르면 부평진흥시장과 십정종합시장 현대화 사업과 관련 자격 없는 업체가 하청 공사를 하거나, 공사업체 입찰에 앞서 설계도면이 유출되는 등 비리 의혹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십정시장 현대화 사업과 관련 시행자인 구청과 십정시장상인번영회가 지난달 2일 입찰을 통해 ㅌ업체를 선정했지만 ㅌ업체는 입찰 참가 5개월 전부터 십정시장 현대화 사업 설계도면을 지니고 시장을 누빈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부평경찰서는 관계 공무원들의 협조가 없이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구청 관계 공무원을 불러 1차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조사에서 ㅌ업체가 구청 시장지원팀 또는 공공시설팀으로부터 설계도면을 입수한 것으로 보고 이들 관계 공무원에 대해 ‘공무상 비밀누설죄’를 적용, 불구속 입건했다. 
이에 대해 구청 경제과 석아무개 과장은 “십정시장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면서 구와 상인들간의 의견 차로 인해 직원들이 고생을 많이 했다”며 “십정시장 현대화 사업은 공개입찰 방식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단합이나 특혜시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올 초에 완공된 부평진흥시장 현대화 사업에서도 비리 의혹이 드러났다. 부평경찰서에 따르면 부평진흥시장 캐노피(차양막) 공사를 담당한 업체가 자격도 없는 하도급 업체에게 하청을 줘 공사를 한 혐의가 드러난 것. 하청을 준 이 업체는 현재 십정시장 캐노피 공사를 맡은 ㅌ업체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ㅌ업체 측 관계자는 “공사 일부분에 대해서만 하청을 준 것이며, 공사 대부분은 직접 관리했다”면서, 하도급 업체 선정에 대해 일부 부인했다.
부평경찰서는 부평진흥시장과 십정시장 현대화 사업에 구조적 부조리가 있는지의 여부를 더 추궁할 것으로 보여 향후 수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총 4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부평종합시장과 십정시장 현대사업의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할 처지에 있는 관계 공무원이 사전에 설계도면을 유출하거나, 공사업체가 자격이 없는 업체에게 하도급을 준 것을 모르거나 묵인한 것에 대해 비난 여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